KAPE 이슈

축산물품질평가원
‘2023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우수!
‘5년 연속 우수기관’ 쾌거! 단 3곳 영예

축평원은 ‘축산유통 디지털 플랫폼’ 구축 등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도 향상에 힘써 5년 연속 ‘우수’ 등급을 받았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이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2023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우수’ 등급을 획득해 ‘5년연속 우수’ 등급을 받았다. ‘5년 연속 우수’라는 결과를 받은기관이 전체 183개 공공기관 중 축평원을 포함해 단 3곳이라는 점에서 매우 영광스러운 성과다.
준정부기관 평균 89.9점보다 높은 95.2점 획득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기관을 이용한 국민을 대상으로 매년 시행하는 조사로 공공기관의 서비스 품질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총 183개 공공기관이 참여한 2023년조사에서 축평원은 95.2점을 획득했고 모든 평가에서 목표치 대비 ‘만족(S)’을 달성했다. 이는 준정부기관 평균인 89.9점보다5.3점 높은 점수다.축평원은 지난해 축산 유통 디지털 전환 지원, 국내산 꿀의 투명한 유통체계 마련, 저탄소 축산물 인증 체계 구축등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만족도 향상에 힘써왔으며 ‘국민소통 경진대회’ 신설 및 ‘VOC 협의회’, ‘국민소통단’, ‘청소년 직업체험관’ 운영 등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기관의 긍정적 이미지 형성을 위해노력해왔다.
5월 24일, 10개 지원 모여 CS추진협의회 진행 | 지난 5월 24일, 고객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10개 지원의 CS 단장과 리더, 주요 사업 담당자가 한자리에 모여
지원의 2023년 우수사례와 2024년 CS추진단의 운영계획을 공유하는 등 고객만족도 향상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오른쪽은 축평원 본원 전경
고객 만족 향상을 위한 10개 지원의
2023년 주요 CS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서울 지원
• ESG 연계 생산자단체 컨설팅 및 도축장 안전 활동
• 경기도 가축행복 도민만족 농장 컨설팅원
• 민관공 협력 축산물 이력관리 교육·홍보
서울지원은 평택, 포천에서 진행한 고급육 평가대회를 지원하고 축협과 연계해 아름다운 농촌만들기 캠페인을 추진하였다. 도축장 안전협의회를 구축, 상시 안전 활동과환경 미화를 하며 공감대 형성에도 주력했다. 또 축평원빅데이터를 활용해 농가별 솔루션을 제공하는 한편 등급판정 현장 설명회를 지원하는 등 농장 컨설팅 사업을 추진했다. 서울시와 협력해 모범정육점 인증지원, 전자 식육표지판 설치도 지원해 왔다.
경기지원
• 관계기관 협업 품질평가 피드백 사업
• 이력제도 위탁기관 담당자 대상 현장간담회
• 안전하고 건강한 축산물 판매 캠페인
경기지원은 종축개량협회 협업 농장을 방문, 저성과 농장을 대상으로 맞춤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축산물 이력제도위탁기관 담당자 대상으로는 축산물 이력제 사업설명과현장의 애로사항 청취시간을 가졌다. 또 지역 관계기관과협업해 전통시장 활성화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소비자와판매자 대상으로 축평원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주력했다.사무소별 CS추진간담회를 열어 2023년 고객만족도 결과를 전파하고 보다 발전된 CS 추진 방안도 함께 모색했다.
강원지원
• 빅데이터 활용, 농가 맞춤형 교육지원
• 등급판정의 체험 서비스 운영
• 소 품질평가 장비(KBM3) 활용 농가 피드백
강원지원은 횡성군과 함께 취약농가를 대상으로 횡성한우사관학교 현장컨설팅을 진행하는 한편 서울대 한우전문경영인, 강원 농업마이스터대학 과정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개별 컨설팅을 진행하고 지역축협, 한우협회, 컨설팅기업 등과 맞춤형 컨설팅도 지원했다. 승계농과 개량 의욕이 높은 농가에게는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컨설팅을 통해 사양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출하도체의 이미지를 제공, 농가의 고급육 생산 의욕을 높였다.
대전충남지원
• 소비자 접점 확대로 대국민 서비스 개선
• 생산자, 유통업자 대상 교육 및 현장 상담
• 신속한 정보 전달 및 고객 불만에 즉시 대처
대전충남지원은 2023 도시캠핑 대전 참여, SNS 활동 등을 통해 소비자 접점 확대 및 대국민 서비스 개선에 주력했다. 축협 조합원을 대상으로는 축산법과 축산물등급제,이력제 등에 대한 교육을 확대하고 현장 상담을 강화했다. 등급판정결과에 대한 정보는 신속히 전달해 제도에 대한 고객만족도를 높였으며 이력제 미신고 농가에는 아웃바운드를 통해 제도의 안정성을 꾀했다. 또 등급판정에 대한 고객 불만에는 즉시 조치해 고객 만족 제고에 힘썼다.
충북지원
• SNS 운영으로 고객과의 소통 활성화
• 다양한 행사 통해 고객과 만남의 장 마련
• 행정업무 간소화 등 지원 특화사업
충북지원은 지원 자체 SNS 활동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에 주력하는 한편 증평 인삼골 축제, 전통시장 소비촉진행사 등 다양한 행사에 직접 참여하거나 호우 피해를 입은 농가를 방문해 피해복구 봉사활동을 추진하는 등 온·오프라인 고객 소통을 강화했다. 또 지원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등급판정 신청 및 확인서 발급 전산화로 행정업무를간소화해 고객만족도를 높였다. 충북지원은 내외부 고객관리 일원화를 위해 지원 전체 CS협의회를 운영 중이다.
광주전남지원
• CS 마인드 교육 통해 고객서비스 향상
• 등급판정 체험 서비스 진행
• 생산농가 방문 컨설팅
광주전남지원은 저연차 직원 대상 CS 마인드 교육을 통해 고객서비스 향상에 주력했다. 생산자와 유통업자에게는 가금산물이력제 교육을 확대해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또 생산자 고객을 등급판정 작업장으로 초청, 등급판정 체험 서비스를 실시하고 신규 생산농가와 고령농 등에 대해서는 직접 방문 컨설팅을 진행해 고객만족도를 높였다. 광주전남지원은 올해 고객만족도 추진협의회를 구성, 보다 체계적으로 CS에 주력할 방침이다.
전북지원
• 한우협회 완주군지부 한우대학 출강
• 저탄소 인증제 설명회
• 지원 홍보 및 부패공익신고 제도 안내
전북지원은 전문농업경영인 양성과 농가소득 증대를 위해 한우협회 완주군지부 한우대학에 출강, 유전능력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한우 유전능력을 추정하고 출하를 결정하는 법 등을 교육했다. 또 전북도청 관계자 및 한우협회 생산자단체 간부들을 대상으로 저탄소 인증절차와 기준에 대한 설명회를 열어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전북도 축산물 소비촉진행사 참여, 저탄소 축산물 인식도 설문조사 등을 통한 지원 홍보에도 집중했다.
대구경북지원
• 지역축제 참여해 축산물이력제·등급제 홍보
• 해피콜 서비스 고객현장 고충 해결, 등급판정 체험 서비스
• 지원 서비스 고객 대상 기관 홍보
대구경북지원은 대구치맥페스티벌에 참여해 관람인원 27만 명을 대상으로 가금이력제를 홍보했으며, 경북한우경진대회(경북 상주)에서는 가금이력제와 기관 홍보에 주력했다. 또 8개 소, 돼지 관할 작업장에서 매월 등급판정 체험 서비스를 진행하는 한편 가금 자율판정 고객을 대상으로 고충해결에도 집중했다. 위생교육, 대학교 채용설명회 등을 진행하면서 만난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기관 사업 소개 및 서비스 개선사항 발굴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부산울산경남지원
• 2023년 지원 CS추진협의회 운영
• 도농상생 특성화 활동 진행
• 관계기관 협업체계 강화로 농가 합동 컨설팅
부산울산경남지원은 2023년에 지원 CS추진협의회를 구성하고 ‘2022년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평가와 분석을 통해 개선점 발굴 및 고객만족서비스 실천을 위한 추진과제를 선정해 운영했다. 또 도농상생의 일환으로 럼피스킨병 발생 시 영세축산농가를 지원했으며 관계기관과 협업해 김해축협 브랜드 회원 101개 농가를 대상으로 등심영상정보와 컨설팅 종합분석 자료를 제공하는 등 합동 컨설팅을 진행, 만족도 조사에서 ‘매우 만족(92점)’을 받았다.
제주지원
• 2023년 제3회 한·흑우경진대회 홍보관 운영
• 제주 말고기 소비 및 우수성 홍보
• ‘나도 1일 평가사’ 등급판정 체험 및 컨설팅
제주지원은 한·흑우경진대회에서 홍보관을 운영하며 축산농가 경쟁력 제고 및 한·흑우 선도 농가 육성에 기여하는 한편 제주산 말고기 요리 경연대회 및 시식회를 열어 제주산 말고기 홍보에 앞장섰다. 소 등급판정 시 농가를 방문해 본인 출하 소에 대한 등급판정 체험 기회를 부여하고 사육 방향을 제시해 주었다. 소 출하 농가에 등심사진을 제공, 근내지방도에 대한 눈높이 교육과 원패스 홍보를 병행하고 축평원과 지원의 다양한 서비스도 홍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