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전체메뉴
전체메뉴
닫기

보도자료

축산물품질평가원, 공공데이터 제공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작성자 : 빅데이터분석처 조회 : 150 등록일자 : 2024-03-13

 

 

축산물품질평가원, 공공데이터 제공 3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 대국민 공공데이터 수요조사 통해 신규 데이터 개방 및 민간 이용 활성화 성과 -

 

- 696개 기관 평균 점수 63.1점 대비 27.88점 높은 90.98점 획득! -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박병홍)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등급을 받아 3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 평가는 공공데이터의 제공 및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기관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정책개선에 활용하기 위해 매년 실시된다.

 

올해는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696개 기관을 대상으로 공공데이터 관리체계 공공데이터 개방 공공데이터 활용 공공데이터 품질 기타(감점)5개 영역, 16개의 지표를 평가하여 결과에 따라 우수보통미흡 3단계의 등급을 부여하였다.

 

이번 평가에서 축산물품질평가원은 90.98점을 획득하여, 696개 기관 전체 평균(63.1) 및 공기업준정부기관 평균(82.5)을 훨씬 웃도는 점수로 우수등급을 받았다.

 

2023년 축산물품질평가원은 고품질의 공공데이터를 제공 및 개방하기 위해 4회에 걸쳐 대국민 공공데이터 수요조사를 하였으며, 국민민간기업전문가 등의 다양하고 폭넓은 의견수렴을 통해 신규 데이터를 제공·개방하기 위해 노력하였다.

 

특히, 공공데이터의 민간 이용 활성화를 위해 유튜브 등 기관 누리소통망(SNS)을 활용한 홍보활동으로 축산분야 공공데이터의 국민인식 확산 활동을 추진하였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공공데이터포털에서 공공데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축산 마이데이터체계를 구축하고 기업과 민간에 공개 에이피아이(API)*를 직접 제공하여 민간 수요 기반의 앱 개발 활동을 적극 지원하는 등 공공데이터의 활용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 공개 에이피아이(API): 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응용프로그램 개발 환경

 

아울러, 2024년 축산물품질평가원은 농림축산식품 공공·빅데이터 활용 창업 경진대회지속 가능한 축산 인공지능(AI) 경진대회(가칭)’를 통해 축산 공공데이터 기반 아이디어 발굴 및 공공데이터의 기업 활용 활성화를 지원할 예정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 박병홍 원장은 축산 데이터 총괄기관으로서 공공데이터 제공 성과를 바탕으로 축산 유통데이터 활용지원을 강화하겠다라며, “국민에게 밀접한 공공데이터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수요자 중심의 데이터가 개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TOP